도봉산 천축사에 갔다...

엄마의 신묘한 꿈 이야기가 인상적이라 꼭 한번 가보고 싶었다..

 

도봉산 입구 공영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2.2KM..

언뜻 보기엔 고작..이지만,

산길이다...

 

거의 한시간을 숨이 턱에 닿을듯 몰아쉬어가며

Nina의 '실패지점' 근처까지 다녀온듯 했다..

흠..엄청 힘들었다...

 

절은 자그마했다...

법당에 들어가 언니를 따라서 절도 하고..

초도 사다가 키고..

종무소 비구니 스님이 놀다가라고 붙잡으셔서

차도 마시고...

이런 저런 이야기도 나누고...

바람도 쉬고 나도 쉬었다..

 

 

 

후들거리며 내려오는 길..

발은 돌부리에 채여 넘어지고

마음은 말에 채여 넘어진다..

 

아침에 아들과 통화했던 말소리들이 귓가에 쟁쟁 울린다..

아들에게 내었던 화..

아들의 신경질적 어투..

 

단순히 우리 밀월은 끝났나보다 라고 표현하기엔

해결되지 않은 무언가가 남아있다..

 

나는 자꾸 붙잡고 싶고, 가두려 하고..

아들은 뛰쳐나가고 싶고, 뒤돌아보지 않으려한다..

 

말로는 아이들이 떠나갈수 있게..그리고 언제든 돌아올수 있게

묵묵히 지켜주자..한다만은...

 

곰곰히 생각해보니 알겠다..

길을 떠난 사람은 되짚어 돌아오지 않는다..

 

하다못해 연어도 새끼일때 떠나가서 어미가 되어 돌아오는데...

제 부모를 찾아 오는게 아니고 제 새끼를 위해 오는데...

 

생각해보니 내 미망이다..

전처럼 똑같이, 아니 적어도 비슷하게라도 내 그늘아래 두고자 함은..

언젠간 돌아오겠지 기다리고자 함은..

 

어리석은 욕심일 뿐이다..

 

 

 

아들은 이 시기를 지내고 나면 확실히 남자 어른이 될거 같다..

 

남자 어른들은 자기 엄마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

나는 남자 어른인 아들과 어떤 관계를 맺어야할까?

 

내가 풀어야할 오늘의 화두...

 

 

 

 

Posted by labosque :